<조루증이란?>

조루증은 사정장애중 가장 흔한 것의 하나로 연령과 무관하게 남성의 30-50%에서 나타납니다.
조루는 보통 삽입하기 전이나 삽입 후 1~2분 내에 본인의 의지와 관계없이 사정하는 경우, 사정조절이 안되어 절정기에 도달하기 전에 사정하는 경우, 성교시 상대방을 충족시키지 못한 경우가 50%인 경우, 최소한의 자극으로도 사정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지속적이거나 재발되는 질환입니다.



<조루증의 유형>

발생 시기에 따른 분류
1.1차성 조루증: 성욕은 정상이지만 첫 번째 시도한 섹스부터 조루증이 계속 이어진 경우
2.2차성 조루증: 정상적인 섹스를 이루다가 어느 날부터 갑자기 조루증이 발생한 경우
3.혼합형 조루증: 이 두 가지 유형이 섞인 조루증

발생 원인에 따른 분류
1.가성조루: 섹스에 미숙한 초보자나 독신자에게 많으며 장기간의 금욕. 성행위시 과도한 긴장이 원인이 됩니다.
2.심인성조루: 대뇌의 성감이 지나치게 강해 자극이 대단하지 않은데도 과도한 흥분을 느끼
는 예술가 유형의 조루증입니다.



<조루증의 원인>


현재까지 명확하게 알려진 바는 없으나 다음과 같은 원인들이 작용할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크게 행동불안 형태의 심리적 원인과 기질적 원인으로 나눌 수 있으며

1.심리적 원인
심한 걱정이 있거나 .열등감이 강하여 불안공포를 갖는 사람. 최초의 성교가 불완전했거나 불가능 했던 경우의 사람 등에서 잘 나타납니다.

2.기질적 원인

요도염 및 요도감염증. 전립선염. 교감신경계 외상. 해열제 및 마약복용 중단 시 금단증상. 알코올과 관련한 신경증. 알코올중독증. 당뇨병 등. 그 외에 신경계통의 장애를 주는 원인으로 과다한 성적 자극으로 인한 중추신경계의 피로를 유발하게 되어 전립선. 후부요도에 장애를 가져와 조루를 일으키게 됩니다.
그 외로 어렸을 적부터 몸에 배인 잘못된 성습관도 조루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어렸을 적부터 자위행위 시 불안한 주변 환경 등으로 인해 빨리 자위행위를 하다가 습관처럼 자리 잡은 경우입니다. 다시 말해서 개에게 먹이를 줄때 종을 치면 나중에는 먹이를 주지 않고 종만 치더라도 침을 흘리는 경우처럼 빨리 사정하는 경우가 무의식중에 습관화된다는 것입니다.



<조루증과 발기부전의 상관관계>


조루증과 발기부전은 전혀 별개의 성기능 장애지만 동반되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발기력이 원할 하지 않은 사람들은 발기가 소실되기 전에 발기된 상태에서 빨리 성행위를 끝내려는 습관 때문에 조루증으로 굳어질 수 있으며 조루가 심한 사람은 성행위에 대한 자신감이 결여되어 파트너를 의식하게 됨으로써 나중에는 심리적인 발기부전증으로 비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남성의 성 반응은 발기. 누정. 사정 및 오르가즘의 일련의 생리적 현상으로 나타나며. 각 반응 은 독립적이면서도 또한 상호 밀접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남성의 성반 응 중 사정장애의 원인은 선천성 또는 후천성으로 정관이나 정낭의 폐쇄 또는 결손. 사정관의 폐쇄. 요도상열. 요도하열. 전립선의 선천성 이상이나 수술 후유증 등 이고. 신경병성 장애의 원인으로는 척추손상. 당뇨병. 다발성 경화증 등의 전신 신경학적 장애. 기능성 장애에는 지루증과 조루증이 있습니다.

조루증은 남성의 사정장에 중 가장 흔한 형태로서. 연령과 무관하게 남성의 30~50%에서 나타나고. 남성 성기능 장애 환자의 60~70% 를 차지하고 있지만, 고혈압이나 당뇨병을 정의 내리듯 조루증은 의학적으로 또는 수치상으로 명확하게 정의 되지 않았습니다.

▶ 여성의 질 내부로 삽입하기 전이나 삽입한 직후에 사정해버리는 남성
▶ 여성의 질 내 삽입 후 90초 이내에 사정해 버리는 남성.
▶ 질 내 삽입 후 이어지는 피스톤 왕복행위의 횟수가 15회 이내에 사정하는 남성.
▶ 남성 자신의 의지에 반하여 사정해버리는 남성.
▶ 성교 시 상대가 극치감에 이르기 전에 남성이 사정하는 비율이 전체 성교 횟수의 절반을 넘는 경우.

이처럼 학자에 따라 조루의 개념이 다른 것은 조루의 의학적 기준을 설정하기가 그만큼 어렵기 때문인데, 어쨌든 성행위 시에 만족할만한 시간동안 사정현상을 지연시킬 수 없는 상태를 조루라고 하며, 이 만족할만한 시간의 길이는 개인과 상황에 따라 모두 달라 일정한 수치로 기준을 정하기 어렵기 때문에, 성관계시 의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 해볼 때 조루증의 판단을 기준으로 삼아야 합니다.



<조루증의 치료>


1. 원인의 제거
우선 정신적으로 문제가 될 만한 원인을 제거하는데 노력해야 하며, 원인질환이 전립선질환이나 정낭질환 등이 있을 때에는 이러한 질환의 완치가 우선되어야 합니다.
전립선은 발기와 조루에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전립선에는 사정을 조절하는 신경이 분포되어 있어 발기와 사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건강한 체력을 유지하기위한 식이요법과 적당한 운동이 필요하며, 반드시 금연하며 술도 적당히 조절하여야 합니다.

2. 약물요법
약물치료로 경구투여제, 해면체내 혈관확장제 주사, 요도내 혈관확장제 주입법, 경피적 연고도포 등 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