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 효능
 


고대부터서 은은 살균, 항균작용을 한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은은 수많은 음이온(Ag+)을 방출하여 전기적부하로 황, 질소를 가진 단세포동물(박테리아, 바이러스, 전균류 등)의 신진대사 즉 소화, 흡수, 생식작용을 무력화 시키는 촉매제로써 살균을 하는 것이다.
은과 접촉하여 6분 이상 살 수 있는 세균은 없다고 한다.
그러나 인체에는 전혀 부작용이 없다.

항생물질은 대략 5-6가지의 병원체들을 죽이는 반면 은(銀)은 650여종을 죽인다. 천연의 완벽한 항생물질로 어떤 종류의 부작용도 수반하지 않는다. 은(銀)은 모든 유해 세균을 살균할 뿐만 아니라 전자파, 수맥파 등 인체에 유해한 파장을 완벽하게 흡수, 차단한다.

은(銀)을 몸에 지니고 있으면 오장(五臟)이 편안하고 심신이 안정되며, 사기(邪氣)를 내쫓고 몸을 가볍게 하여 명(命)을 길게 한다. (본초강목) 은(銀)은 간질 및 경기 등 정신질환과 냉 대하와 같은 부인병 예방 및 치료에 효험이 있다.
(동의보감)



천연항생제 은(銀)
 


서양에서는 은제(銀製)컵을 사용하여 병의 감염을 막아 왔으며, 은전(銀錢)을 항아리에 넣어 우유의 변질을 막고 은(銀)상자를 만들어 음식의 신선도를 유지했다. 뿐만 아니라 살균, 소독용 접시를 은으로 만들어 사용하는 등 동, 서양을 막론하고 예로부터 은(銀)을 자연항생제로서 질병의 예방과 치료에 이용해 왔다. 하지만 본시 은(銀)은 귀금속으로서의 그 값이 비싸서 일반 대중은 사용할 수가 거의 없었고 왕궁에서 는 은(銀)이 인체에 미치는 특이한 점을 이용하여 모든 식기 및 장신구를 은(銀)으로 만들어 사용해 왔기 때문에 중세기 때 유럽 지역에 '페스트'가 창궐했어도 왕궁에는 단 한사람의 희생자도 없었던 것 이다.

이런 진귀한 은(銀)이 시대의 변화에 따라 값싼 항생 물질의 발전으로 차츰 사람들의 기억에서 멀어져 갔었다. 현재에 이르러 항생 물질에 내성을 가지고 있는 세균들이 속출, 심각한 감염을 일으키는 병의 원인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여기에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은(銀)'은 전통적인 항생 물질과는 달리 세균이 내성을 갖지 못한 다는 것이다.



면역성
 


인체와 전기'의 저자 '로버트 베커'박사는 인체 면역력의 상당 부분을 은(銀)이 맡고 있다고 하면서, 인체 내의 은(銀) 함량이 기준(0.0001%)이하로 떨어질 때 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고 연구 발표 하고 있다.
우리 인체 내의 은(銀) 성분의 유지는 땅에 뿌리를 내리고 영양을 흡수하는 식물 예컨대 시금치, 파, 마늘, 감자, 배추 등이 토양에서 영양분을 흡수하면서, 은(銀)을 같이 빨아들여 성장하기 때문에 우리가 그 식물들을 섭취함으로써 이루어진다고 한다.
그러므로 인체의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서는(즉, 은(銀)을 체내에 다량 함유하기 위해서는) 땅에 뿌리를 박고 사는 채소를 많이 먹어야만 한다는 것이다.
이유는 은(銀)이 뿜어내는 수 많은 은(銀)이온(Ag+)들이 체내에 스며들어 감기 바이러스뿐 아니라 모든 세균들을 모조리 격퇴시키기 때문이다.




은의 성질
 


은(銀)은 그 자체에 결점을 갖고 있어 쉽게 변색되며 주의를 하지 않으면 점차 검게 되어 버린다. 어느 금속보다도 열전도성이 좋아 불을 필요로 하는 작업에는 상당한 어려움이 있다. Native Silver로 발견될 때도 있지만, 대부분 황화물로서 동, 납, 아연 등과 함께 발견된다.

(1) 물리적 성질

원자번호 47인 은(銀)은 비중이 10.49이며 융점은 961.7도 이다. 은의 전성 연성이 뛰어나며 열전도는 모든 금속 중에서 최고이며, 동(銅)보다 33% 이상이나 높고 전기 저항도는 금속 중 최저로 동(銅)보다도 8.4%나 우수하다. 이러한 성질을 이용하여 은(銀)은 전기 접점 등 많은 분야에 이용된다.

(2) 기계적 성질
은(銀)은 극히 유연해서 가공성이 뛰어나고 모든 금속 중에서 금 다음으로 절연성이 우수하기 때문에 그 특성을 이용하여 은박으로도 이용된다. 또한 은(銀)은 여러 가지 금속과 합금할 수 있는 우수한 성질을 지닌다.

(3) 화학적 성질
일반적인 조건 아래에서는 대기 중에서 가열하여 산소를 흡수하거나 산화하지 않지만, 대기 속의 아황산가스 또는 황화수소에 의해 황화하여 검게 된다.



은의 활용 사례
 


(1) 과거 은의 이용
적어도 1200년 동안 살균제로 사용해 왔다. 은제(銀製) 컵을 이용하여 병의 감염을 막았다. 상자를 만들어 음식의 부패를 막았다. 식기(食器)로 사용하여 'Silver Ware' 로 불림

(2) 현재 은의 이용
은전(銀錢)을 접시에 넣어 살균 소독용으로 사용 은분(銀紛)으로 화상치료에 사용 Colloidal Silver로 사용. (현재 미국에서는 멜라토닌, DHEA와 더불어 만병통치약으로 건강식품 상점에서 절찬리에 보급하고 있으며 FDA 승인 자연항생제 애용)
미국의 NASA(항공우주국)의 우주선 (Space Shuttle)내의 정수기 시스템으로 채택. 전 세계 항공회사의 절반 이상이 정수기 시스템으로 채택 스위스 정부의 은(銀) 정수기 시스템 공식 인정 매연, 스모그 제거에 은 산화 필터 이용 뼈를 접합하는 판금으로 사용 거의 모든 세균 (650여종)을 부작용 없이 6분 이내에 박멸 대기환경 오염 물질 제거 면역체계에 중요한 역할 인체 의 성장발육과 세포재생에 효과 심한 화상 환자나 나이 많은 환자들의 치료에 보통 사람들 보다 훨씬 뛰어난 효과 은(銀)비누 및 은(銀) 화장품, 은사(銀絲) 등으로 이용되어 왔으며 최근에는 은 (銀) 타일이 등장하면서 찜질방, 사우나, 욕조 등에 시공 되어 절대적인 호응을 받고 있다.

의학적으로도 신체 내로 삽입되는 기구(카테터, catheter)에도 은이 사용되는데, 은 합금으로 제작된 도뇨관은 요도 감염과 세균뇨를 줄이는 데 효과적임이 관찰되었다. 은 합금으로 제작된 기구는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일반 기구에 질산은을 처리하여 비슷한 효과를 가져오기도 한다.
은의 항균 및 항생 작용을 장신구와 생활 용품에 활용하고, 은 화합물을 항생 의약품으로 개발하려는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은나노
 


은나노란 은을 머리카락의 1,000분의 1에 해당하는 나노미터(10억분의 1분자) 크기로 만들어 제품에 코팅하거나 혼합해 사용한다.
물에 산화되지 않은 특성을 이용하여 인체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고 강력한 세균억제 기능을 가진 은입자가 세균 감염을 최소화시켜 준다.
은나노를 재료로 하여 치약, 칫솔, 비누, 옷, 마스크, 세탁기등에 활용을 하였으나 은나노는 워낙 미세하므로 인체에 축적되어 부작용이 있다고 발표된 적이 있고 또 유익한 미생물도 파괴하여 환경에 영향을 준다는 이유로 사용이 규제되기도 하였다.
이것은 어디까지나 은나노의 경우이다.
현재 은나노는 의학, 산업 등 여러 분야의 활용방안에 대하여 계속해서 연구 중에 있다.



금의효능
 


금은 신경안정 작용을 도우며, 유독성물질을 해독작용하고, 피부정화 작용에도 유효하다.

-기원 1세기 로마 박물학자 대 플리니우스는 피부궤양을 고치는 힘이 있다는 기록을 남겼다.
-중세의 연금술사나 의사들은 물약에 금가루를 넣어 노화방지약으로 썼다.
-서양의학에서는 1890년경에는 koch에 의해 금의 결핵균 증식 억제 작용이 발견되었고 1930년경에 forestier에 의해 만성관절 류마티스 치료에 금의 유효성이 입증되었으며. 1960년 이후에는 미국,영국 등에서도 그 유효성이 인정되어 널리 사용하게 되었다. 1980년대에는 독일에서 경구 구금제제(Auranofin)가 임상 사용되기 시작하여 그 수요가 더욱더 확대되어 가고 있다.

-이온작용으로 인한 혈액순환 촉진(피부노화방지. 기미제거에 좋다.)
-호르몬 분비 촉진으로 인한 피부활성화(피부주름방지 및 주근깨 제거)
-해독작용으로 인한 상처치료(각종 피부염증방지, 여드름 치유)
-혈액순환 원활하게 되어(금침효과)다이어트효과에 좋음.

“성분이 고르고 신맛이 나며 독이 없고 진신(鎭神)과 안혼(安魂)과 진심(鎭心)하고 오장(五障)을 더하며 첨정보수(添精補髓)하고 오장(五臟)의 풍간(風竿)과 실지(失志)한 증세를 채료하고 어린이의 경기(驚氣)를 낫게 한다.” -동의보감-